21세기 영어연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최고의 컨텐츠를 공급합니다.
21세기 영어연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최고의 컨텐츠를 공급합니다.
 
 

 
   
 
   
 
조회수 15
제목 순인자시(詢人者是) -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장 정승남
등록일 2019-11-23
순인자시(詢人者是)
 
-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장 정승남 -

안동 사람 이시선(李時善)이 멀리 남쪽 바닷가로 갔다.
돌아오는 길에 날은 저물고 비까지 내려 왔던 길을 놓치고 말았다.

길 가던 이에게 묻자 왼쪽으로 가라고 했다. 자기 생각에는 암만해도 오른쪽이 맞는 것 같았다. 고개를 갸웃하며 왼쪽 길로 가니 마침내 바른 길이 나왔다.

한번은 북쪽으로 여행을 갔다가 돌아오는 길이었다. 어두운 새벽에 고개를 넘는데, 틀림없지 싶어 묻지도 않고 성큼성큼 갔다. 막상 가보니 엉뚱한 방향이었다.

그가 말했다.
"스스로 옳다고 여긴 것은 잘못되었고(自是者非), 남에게 물은 것은 올발랐다(詢人者是).
길은 정해진 방향이 있는데, 의혹이 나로 말미암아 일어났으니, 땅의 잘못이 아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졸렬함을 쓰지 않고, 어리석은 사람의 능한 바를 쓴다고 했다.

요순(堯舜)은 남에게 묻기를 잘했다. 그렇다고 그들이 요순보다 훌륭했던 것은 아니다.
능력을 과신해서 자기가 하는 일은 문제가 없다고 여기는 순간 독선에 빠져 실수가 생긴다.

난리가 나서 사람들이 피란길에 올랐다. 장님이 절름발이를 등에 업고, 그가 일러주는 길을 따라 달아나 둘 다 목숨을 건졌다. 장님은 두 다리가 성하고, 절름발이는 두 눈이 멀쩡했다. 둘은 서로 장점을 취해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 이시선이 쓴 '행명(行銘)'이란 글에 나오는 내용이다. '성호사설'에 실려 있다.

그는 이렇게 덧붙인다.
"스스로 고명하다 자처하여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면서 늘 남을 이기려고만 들면, 어찌 능히 모르는 것을 제대로 알 수 있겠는가?"

리더의 귀가 얇아 이리저리 휘둘리는 것은 큰 문제지만, 쇠귀에 경 읽듯 남의 말을 도무지 안 듣는 것은 더 큰 문제다.

툭 터져 시원스러워야 리더십이 발휘된다.

내가 못나 남의 말을 듣는 것이 아니다.

성경(bible)의 역사는 리더자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성경 속에 나오는 리더자처럼, 어느 나라나 어느 민족이나 리더자를 잘 선택한 나라와 국민은 융성하게 발전하지만, 그렇지 못한 나라는 그 댓가를 치르기 마련이다. 어떤 단체나 조직, 동문회나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그만큼 리더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남을 배려하고, 남을 비방하고 중상모략하기 보다는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본인이 온화한 인품과 덕목을 지닌다면 누구나 그 권위와 리더쉽을 인정하고 따를 것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오히려 겉으로는 존경하지만, 속으로는 비웃음거리가 되어 벌거벗은 임금님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리더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남을 배려하고, 아량을 베풀고, 자기 자신의 이익보다는 전체의 화목과 평온함을 추구하고, 모두의 가치 있는 발전과 번영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도 리더쉽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곳 밴드에 오신 분들은 모두가 존경받는 덕목과 인품 그리고 역량이 뛰어나신 분들입니다.

모두가 각자의 주어진 여건과 환경 속에서 리더쉽을 발휘하여 멋진 모임, 멋진 친목을 도모하고, 서로의 발전과 번영을 추구하고, 미래의 가치를 추구하는데 서로 도움을 주고, 협력하고,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 파우스트 칼리지 제공
핸드폰
: 010-8357-2230
전화
: 1599-9039 / 070-7450-9161~4 / (02)386-4802 / (02)384-3348
팩스
: (070)7427-9039
이메일
: ceta21@hanmail.net / faustcollege@naver.com
Blog :
http://blog.daum.net/ceta21

          http://blog.naver.com/ceta211           
Cafe :
http://cafe.daum.net/21ceta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Band : 21
세기 영어교육연구회 일반독자용
(http://band.us/@ceta21)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Web-site :
www.faustcollege.com





 












첨부파일
   
21세기 영어연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최고의 컨텐츠를 공급합니다.